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법 등 정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따로 몸에 이상이 있거나 대장에 관련된 질환이 없더라도 시도 때도 없이 변비, 설사 ,복부팽만감 등 같은 문제들이 발생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큰 일상생활에 지장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 자세한 정보 알아보도록 하며 글 하단에 여러 정보도 함께 두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정보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복통 및 위경련이 있습니다.

    배변 활동 전에는 큰 복통 및 위 경련이 일어나고 배변 후에는 조금 괜찮아지는 증상입니다.

     

    또한 가스가 차 복부팽만이 되기도 하는데 음식을 그렇게 먹지 않았더라도 가스가 차 배가 불러 불편하고 심한 경우 아프며 음식 섭취도 하기 싫어질 정도로 불편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설사 및 변비를 하게 되는데 설사를 하는 이유는 대장 운동이 너무 활발하게 일어나거나 특정 음식 때문에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변비는 반대로 대장 운동 기능 저하 및 음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반적인 생활에서 매우 큰 불편을 느끼게 해 삶의 만족도를 크게 저하시키는데 이로 인해 만성 피로 및 우울증까지 동반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도 동반하게 되며 화장실을 가더라도 배는 아픈데 변은 나오지 않고 직장에 출근해서도 잦은 설사 및 방구가 나오기 때문에 매우 불편하게 됩니다.

    보통 설사를 하루에 2~3번 하며 심할 때는 5번 이상도 하게 되고 자주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게 됩니다.

    또한 위경련을 일으키는 등 매우 불편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남성과 여성 성별에 따른 차이도 보이는데 여성이 많은 편이며 남성은 여성에 비해 매우 적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나오지 않은 증후군으로 특정 음식,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등 매우 다양한 원인 중 하나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생활패턴이 바뀌거나, 감정기복, 날씨  등 원인도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위와 장에 수축시키어 위 경련 또는 설사를 유발합니다.

    원인이 너무 많은데 .. 유전적 문제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장내 미생물 환경이 불균형하여 나타나는 문제가 될 수 도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및 음식

    우선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몸에 특정 이상이 있거나 하여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따로 근본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약물 또는 식습관 개선, 생활 습관 개선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식이섬유 및 유산균 섭취, 특정음식 피하기(유제품 등),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줄이기, 카페인 줄이기(커피,녹차 등),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에게는 배를 우선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면 습관 개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 기름지고 고지방 음식 등을 피하자
    • 차,커피,탄산음료, 우유를 피하자
    • 금연을 하자
    • 술을 마시지 말자
    • 스트레스를 관리하자
    • 식이섬유 및 유산균 등을 신경쓰자
    •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자

    우선 스트레스부터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일상 생활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심리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 또는 장 교감 신경에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해 위경련, 변비 ,설사 등이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럼 이런 스트레스를 받게 하는 자신의 생활 속에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 해결하도록 하고 또한 명상을 하루에 30분 정도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명상은 온 몸에 힘을 빼고 호흡에 의식을 두고 몸과 마음을 휴식하는 것으로 잔잔한 클래식 , 피아노 음악 등을 틀어놓고 침대에 누워서 명상 해도 되니 편하게 쉬도록 해봅시다.

    자 두번째로 식습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대장에 이상을 유발하는 음식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어 유제품, 아이스크림, 콜라 ,냉수 등 찬 음식, 김치찌개 같은 고추가루가 있는 자극을 주는 음식, 맵고 짠 음식 , 기름기 많은 지방 음식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다 맛있는 것만 있네요...

    우선 유제품은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 평소 유제품을 먹고 자주 복통, 설사 등이 생기는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당연히 좋지 않으며 고지방 음식도 좋지 않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유지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당연히 찬 음식도 좋지 않구요..

    당장 위의 음식들은 끊을 수 없기 때문에 조금 씩 줄여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 세번째로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사과,생강,당근,쑥,브로콜리,매실,유산균 등이 있습니다.

     

    위에서 위,대장에 자극을 주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위 , 대장 내에 좋은 환경을 유지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 u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위 건강에도 좋으며 소화 및 복통에도 좋습니다.

    삶아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양배추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환 형태로 드셔도 무방합니다.

    사과는 불용성 섬윳 및 수용성 섬유소가 많아 대장균 등의 유해균 억제 및 유익균을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어 좋습니다.

    생강은 장내를 살균? 해주는 느낌이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좋아 생강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생강은 식이섬유가 참외에 비해 6배나 많은 양이 들어 있어 변비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독소 해독에도 좋아 당근을 사과 등과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매실은 옛날부터 소화에 좋아 체 했을 때 매실차 혹은 매실주스를 마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매실에는 카테킨산이란 성분이 장 운동을 도와 소화를 원활하게 해주고 장을 진정 시켜주기에 변비 및 설사에 효과적입니다.

    유산균,,, 유산균은 자신에게 맞는 유산균을 사먹어야 하며 유산균이라고 다 좋은게 아니며 유산균은 .. 먹어보고 장에 문제가 더 생기는 것 같다 싶으면 다른 가족에게 주고 다른 유산균을 찾아보세여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말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으로 생활습관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 등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기로 합시다.

     

    이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아래 정보도 함께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